중립금리는정확한수치가정해진게아니라분석방식이나경제상황에따라달라지게되므로이론적으로만존재하는금리인데요.나라별로중앙은행들이중립금리수준을추론하지만,이론적으로만존재하는만큼아무도정확한중립금리수준은알지못한다고해도무방합니다.
SMBC닛코증권의신노지수석외환및해외채권전략가는일본과미국간의금리격차가1%좁혀지면엔화가약13엔강세를보일수있다고봤다.
뉴욕차액결제선물환(NDF)시장에서달러-원1개월물은지난밤1,329.00원(MID)에최종호가됐다.최근1개월물스와프포인트(-2.10원)를고려하면전장서울외환시장현물환종가(1,339.60원)대비8.50원내린셈이다.
유로-엔환율은163.69엔으로,전장164.67엔보다0.98엔(0.60%)하락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다만일본증시에투자하는상품에대한매력은당분간유지될것이란의견도나온다.
이날달러-원은하락출발한후1,330원대후반을맴돌았다.
20일다우존스에따르면모건스탠리MUFG는일본은행이비둘기파적인금리인상을단행했다고평가했다.이는엔캐리트레이드가당장은위험에처해있지않다고시장참가자들을확신시키는데도움이됐다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