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간의회의가끝나고연준은기준금리목표치를여전히5.25~5.50%로유지할전망이다.시장의초점은최근금리와경제전망에집중돼있다.
한증권사의채권운용역은"올해는금리인하가본격화되는시기인데역캐리가계속되다보니올해내내크레디트가계속강할수있다"며"그외에대안이없기때문"이라고말했다.
이밖에국내의결권자문사인한국ESG기준원(KCGS)과한국ESG연구소도방경만사장후보선임안건에찬성을권고했다.
한전은"재무상황및연료비조정요금미조정액이상당한점을고려해1분기와동일한수준을계속적용하게됐다"고설명했다.
BOJ는이들조치와함께ETF매입도중단하기로했다.국채와주식모두보유분을줄일방침이지만,구체적인시점에대해서는함구했다.
내부통제혁신방안에따르면은행들은오는2025년말까지전체은행인력의0.8%이상을준법감시인력으로두어야한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민경원우리은행연구원도"전반적인톤자체는금리인하를기존보다덜하는결정"이라며"FOMC자체는중립적이었지만시장예상이매파였다보니비둘기파로해석되는듯하다"라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