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2월무역적자예비치3천794억엔…전년대비절반(상보)
물론금리정책이대통령의의중대로흐르는것은아니다.하지만,유권자들에게부담을주는고금리를대통령과정부가반기지않는것만은분명하다.이는조바이든대통령도마찬가지다.주요외신에서연준의올해금리인하타이밍을두고'간접적선거운동'이라는얘기가나오는이유다.누적된연방정부의부채는고금리와만나재정부담을가중하는요소다.
기금마다다르지만공적자금의평균보수율은3bp안팎이다.글로벌운용사들의평균OCIO운용보수가30~100bp라는점을고려하면지나치게낮은편이다.
금리인하기대감역시레포펀드설정을뒷받침하고있다.레포펀드는크레디트물등을매수한후이를담보로레포시장에서현금을차입해다시크레디트시장에투입하는사이클을반복한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또GL은한미사이언스가통합이후추가사업을추진할수있고재무구조확장을기대할수있다고도평가했다.
한은행의외환딜러는"역외도매도하고있고코스피도좋다"라면서도"추격네고보다는결제가많아저점을더낮추긴어려워보인다"라고말했다.
뉴욕증시의3대지수는이틀연속역대최고치를경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