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일본은행에따르면가계의금융자산은지난해8월말을기준으로2천115조엔(1경8천786조원)에달하는데,예·적금비중은1천117조엔(9천921조원)입니다.일본정부는이처럼막대한가계자산을서서히증시에끌어들일계획입니다.
2012년부터2017년까지BOJ정책결정에참여했던기우치전위원은마이너스금리가도입된2016년1월회의에서반대표를행사했다.당시마이너스금리는찬성5표,반대4표의아슬아슬한차이로결정됐다.
투자자들이주목한부분은금리전망치다.연준위원들은올해말금리전망치를4.6%로유지했다.0.25%포인트씩3회인하를예상한셈이다.
이번에두산에너빌리티에부과된과징금은2022년회계처리기준위반으로셀트리온에부과된130억원이후가장크다.
또재생에너지를국가전략기술투자세액공제대상에추가하고,탄소중립산업법(한국형IRA법)제정으로글로벌산업경쟁력강화에나선다.
전문성과다양성을강화하려는노력도눈에띈다.
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
연준은전일열린3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올해금리인하횟수3회를유지했다.하지만2025년과2026년금리인하횟수는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