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대통령은이달7일미국의회상하원합동회의로진행된국정연설에서대기업을대상으로한법인세의최저한세세율을현행15%에서21%로대폭상향하는내용을발표했다.
이원장은금융권은정리·재구조화활성화를위해금융지주계열사등을중심으로모범사례를계속만들어나가야한다며금융권정상화지원펀드의조성규모확대도고려할필요가있다고덧붙였다.
10년물은3.7bp상승한3.472%를나타냈다.20년물은2.0bp오른3.427%,30년물은1.8bp상승한3.343%를기록했다.50년물은2.1bp오른3.320%로마감했다.
또한,성장잠재력이높은인도와중동지역을새로운전략지역으로선정하는등지역거점을보강했다.
바이든대통령은인플레이션감축법(IRA)등으로또다른보호무역의면모를보였다.트럼프가감세로재정적자에불을지폈는데,바이든도자금뿌리기에나서부채문제는어느쪽이나해결이어렵다.뉴욕타임스(NYT)는중동·중국등주요국외교관계에있어트럼프나바이든이나다를바가없다고진단하기도했다.
특히작년7월금고대량인출사태이후예수금도8월들어순증세로전환했고유입흐름이이어지면서확고한안정세를유지하고있다고설명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다만오프라인점포의실적악화는여전히손상차손으로이어지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