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21일서울채권시장에따르면1년IRS금리는오후4시34분기준전장보다4.00bp하락한3.5175%에거래됐다.
▲은행채1,000억원
한국의간판상장회사는세계적으로초일류제품을만들고업종최고의경쟁력을자랑한다.그러나그들은국제금융시장에서낮은PBR로매우낮은평가를받고있는현실이다.인구감소,연금적자예상등으로우리다음세대는금융자산축적관점에서코리아디스카운트의최대피해자가될수있다.반드시법개정을하지않고도변화를시킬수있는방안들이많이있다고본다.장기적인관점에서추진해야하지만우리세대에게주어진시간이많지않다.우리는다음세대에어떤자본시장을물려줄까.많은고민이필요한시점이다.
수치적으로는당시보다부채비율이낮지만,지금이더나쁜상황이라고스메터스교수는분석했다.현재시대에는사회보장,의료보험,의료비지원,국방비등의명목으로재정감축을상상하기어려워서다.반면,과거에는전쟁이라는특수성이제거되고경제가호황을이루자,일반투자자보유의미국부채비율이GDP대비22%(1974년)까지낮아질수있었다.
연금저축계좌를통해서투자한ETF를통해얻은매매차익이나분배금은과세가이연돼서,연금을받을때3.3~5.5%수준의낮은수준으로만과세가됩니다.일반계좌에서그냥투자하면15.4%가붙는것과비교했을때비과세폭이꽤큽니다.
국내외의결권자문사는한미사이언스주주총회안건에대해각각다른의견을제시하면서표대결에긴장감이감도는상황이다.
한중개회사관계자는"오랜만에플러스금리가나타나신선했지만,마이너스금리해제가이미예상되고있었기때문에혼란없이거래가진행됐다"고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