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상황에서가장걱정되는것은노랜딩(Nolanding)시나리오다.경기개선세가가팔라지고이에따라인플레이션상방압력도커지는경우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S&P글로벌에따르면3월미국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PMI)예비치는54.9를기록했다.이는지난2월수치인53.5에서1.4포인트개선된수치다.동시에22개월내가장높은수치이기도하다.
그간시장에선김대표가분산매입을통해금융당국의대주주적격성심사를의도적으로회피했다는의혹이제기됐다.주식보유목적을'일반투자'에서'경영권영향'으로뒤늦게변경한것을두고도허위공시의혹이불거졌다.
연준의정책금리가너무제약적이라고지적해온라이더CIO는향후진행될연준의금리인하를'유지보수인하'(maintenancecuts)라고명명했다.
WSJ은전문가들이제시한제도적보완책들을담았다.우선맨해튼연구소의다니엘카츠와스테픈미란의연구결과다.가장논란이될수있는방안중하나라고지목하면서,미국대통령이연준이사회구성원을해임할수있도록하자는제안을소개했다.
10년물수익률목표치를없애면서수익률곡선제어(YCC)정책도폐지했다.YCC가끝난뒤에도현재국채매입규모는유지할것으로전해졌다.
해당지표는지난달21일24.7bp까지축소됐으나이후반등해지지부진한흐름을보였다.하지만최근공사채강세분위기속에서스프레드폭을더욱낮춰저점을추가로끌어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