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교보생명은지난해건강보장중심의보장성보험가입확대를통해월평균53억원대비13억원증가한실적을달성했다.덕분에신계약CSM은직전년도대비1천100억원늘어난1조3천729억원을기록했다.
중국증시는장초반보합권에서등락하며혼조세를나타냈으나오후들어상승세로방향을잡았다.
카카오뱅크는"성장성지표인고객수,수익성지표인영업이익,중저신용자대출,충당금커버리지비율등을종합적으로판단했다"고밝혔다.
삼성전자는이날처음으로주주와의대화세션을도입하고경영진이직접소액주주들의질문에대답하는시간을가졌다.
이에남양유업은2021년부터지난해까지3년동안영업손실이2천300억원이넘게쌓였다.
현대차는온라인을통한주총실시간생중계도진행했으며전기차수요감소대응전략질문에'유연함'을전략키워드로내세웠다.
고객을기만하고,설명의무를해태해상품을팔았다면제재받고,손실의일정수준을물어주는것은자본주의금융시스템은물론법치주의에도부합한다.정보의비대칭성이큰고난도상품을팔때은행이더성실하게설명해야한다는강력한책임을부여하는것도그래서다.물론종잣돈을더크게불리는데만온통관심이쏠린투자자들은각종리스크와투자손실시발생할수있는책임문제등에대한은행의장황한설명이귀찮을수도있다.그렇다보니형식적설명과형식적서명절차로끝나는경우가많은것도사실이다.완전판매인지불완전판매인지를구분하기모호한상황들이적지않다는것이다.
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