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재고는한주간331만배럴감소한2억3천77만3천배럴,디젤및난방유재고는62만4천배럴늘어난1억1천852만2천배럴로집계됐다.
3년국채선물은4만4천여계약거래됐고,미결제약정은1천917계약늘었다.
(서울=연합인포맥스)이수용기자=은행권의은행채발행이크게늘어나지않고있다.
-하루앞으로다가온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는점도표의상향여부와함께양적긴축(QT)의속도조절(QT테이퍼링)및종료와관련된힌트가나올지도관심사다.제롬파월의장은지난1월FOMC기자회견에서"3월다음회의에서대차대조표이슈들에대해심도있는(in-depth)논의를시작할계획"이라고말해추측을불러일으켰다.연준이현재반면교사로삼고있는것은'2019년가을의실패'경험이다.그때와같은일의재발을막으려는연준의의지에서향후QT경로를가늠해볼수있다.2019년9월은미국머니마켓금리가일시적으로급등하면서연준의통화정책실행력에대한의구심이제기됐던때다.당시2%초반대를나타내던SOFR1일물금리는순식간에5%를넘어서기도했다.연준정책금리인연방기금금리(FFR)는실효금리(EFFR,거래량을가중평균)기준으로연준의목표범위(당시2.00~2.25%)상단을뚫기도했다.일시적이나마연준이머니마켓에대한통제력을상실했다는얘기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김위원장은"국민들이안전한일상을보낼수있도록취약계층지원과본인확인업무,위치정보보호등에서도소홀함이없도록노력해달라"며"간담회에서제시된좋은의견들은향후정책수립시반영하고적극지원하겠다"고말했다.
▲美국채2년물4.6940%(-4.40bp)
[산업통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