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스위스중앙은행은주요국중앙은행중처음으로기준금리를깜짝인하하며완화적기조로돌아섰다.이는시장에통화완화기대감을불어넣었다.
ECB가6월에금리를인하할가능성을열어두면서유로화는달러대비약세를보였다.
한편호주달러는호주중앙은행(RBA)의금리결정이후낙폭을확대했다.현재호주달러-달러환율은0.63%하락한0.6518달러를기록했다.
한국의밸류업프로그램은일본사례를참고한것으로보인다.지난해동경증권거래소는PBR(주가순자산비율)이1배이하인상장기업은저평가이유를주주에게설명하고개선대책을발표하도록요청했다.이것이촉매제가되어주가가사상최고치를달성했다고하지만그것이전부는아니다.길게는일본이지난20년이상꾸준히추진해온기업지배구조개선노력의결과물이다.그중'아베노믹스'는가장대표적인정책이었다.중요한것은정부정책이일관된방향으로추진된것이며,정책효과가지금나타났다고보는것이합리적이다.
다행스럽게도한국금융당국이사태의심각성을인지하고연초부터움직이기시작하고있다.지난달에발표된'상장기업밸류업프로그램'은주로기업의자발적기업가치제고,우수기업에대한투자유도,밸류업지원체계구축등으로구성되어있다.일단시장의반응은냉랭했다.구체적인유인방법론등이빠져실현가능한지에대한의구심이강하다.추가로상반기중에가이드라인을발표할예정이므로아직실망하기에이르다고생각한다.또한부처간협업이필요한대책이많아인내심이필요하다고본다.다만중요한것은방향성과의지이다.
이어"임대시장도시장논리에따라돌아가게하면과도하게오르지않고가격이정상화되며등락도예측이가능해진다"면서"예측가능하게오르내려야안정적으로경제활동을할수있고그것이민생안정"이라고언급했다.
▲엘-에리언"연준,금리인하일정'몇년'뒤로미뤄야"
그러나이러한상관관계에여전히의구심이든다.해고된근로자들이여가시간에운동을더많이한것도아니었으며흡연이나음주를줄이지도않았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