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라증권에따르면일본투자자들의채권투자(잔액기준)중한국비중은0.3%에그쳤다.
간밤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3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정례회의에서올해기준금리인하횟수전망치를그대로유지하며국채금리하락을이끌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1차관,채소산지현장방문(11:30)
기시다후미오일본총리가야심차게추진하고있는'자산운용입국(立國)'정책인데요.중장기적으로자산운용산업을키우고국민의투자소득을늘리는게골자입니다.일본인은우리나라와비교해투자를멀리하는편입니다.버블붕괴이후주식을부정적으로바라보는인식이강해졌다는해석이나오고요.초저금리환경도채권처럼이자소득을주는자산의매력도를떨어뜨리는요인입니다.
이러한목표를지원하기위해위원회는연방기금(FF)금리목표치를5.25%~5.50%범위로유지하기로했다.연방기금금리목표범위에대한어떤조정이든이를고려할때위원회는입수되는지표와전개되는전망,위험균형을신중하게평가할것이다.위원회는인플레이션이2%를향해지속해서움직인다는더큰확신을얻을때까지목표범위를줄이는것이적절할것이라고예상하지않는다.또한위원회는이전에발표한계획에서설명한대로국채보유분과기관채,주택저당증권(MBS)보유량축소를계속할것이다.위원회는인플레이션을2%목표치로되돌리는데강력하게전념하고있다.
하지만위험선호심리를북돋운진정한촉매는연내어쨌든금리를내린다는힌트를제시한파월의장의"올해어느시점에"발언이었다.파월의장기자회견을앞두고힘을잃어가던뉴욕증시는기자회견시작5분여만에해당발언이전해지자강하게상승탄력을받았다.
인민은행은이날오전달러-위안거래기준환율을전장대비0.0042위안(0.06%)올린7.0985위안에고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