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연합인포맥스국채선물롤오버현황(화면번호3890)에따르면30년국채선물롤오버(월물교체)는없었던것으로보인다.30년국채선물스프레드거래자체가전혀이뤄지지않은데따른추정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기존전망을뒤집고OPEC+가하반기에도감산을지속하면공급이부족할것으로내다봤다.
NBIM은지난해말기준약1조6천억달러(2천조원)에달하는자산을운용하는세계최대연기금으로,금호석유화학지분약0.6%를보유하고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국고채3년금리는지표물인23-10호를기준으로전거래일민간평가사금리대비1.8bp오른3.368%에거래를시작했다.국고채10년지표물인23-11호는전거래일대비2.4bp상승한3.456%로개장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외국인과기관은각각1조8천704억원,1조525억원어치주식을순매수했다.외국인은코스피200지수선물시장에서도1조6천억원어치를순매수했다.
참여기관은국내10개기관(하나·신한·우리·국민·산업·기업·농협·부산은행과키움증권)과RFI2곳(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홍콩·런던지점)이참여할것으로보인다.
석유공사관계자는"조달된자금은만기도래하는차입의차환용으로쓰일것"이라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