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의장이뒤이어내놓은양적긴축(QT)속도둔화(QT테이퍼링)언급도증시입장에서는반길만한것이었다.이후장마감까지증시는훈풍을타고내달렸다.
▲은행채1,000억원
특히어려운경제여건을고려해3월법인세신고과정에서납세자가불편함을느끼지않도록세심하게배려할것을강조했다.
19일(현지시간)연준의비공식대변인으로불리는월스트리트저널(WSJ)의닉티미라오스기자는"연준은(첫인하를)너무오래기다리면의도치않은경기침체를초래하지않을지우려한다"며"이러한위험은올해연준의생각을주도할것이며어느시점에는금리인하를단행할가능성이크다"고전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연합인포맥스메탈현물시세(화면번호6905)에따르면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니켈가격은지난해5월1톤당2만3천507달러에서꾸준히하락해올해1월1만6천달러선까지떨어졌다.
외국인은3년국채선물을1만1천여계약순매도했고10년국채선물을4천500여계약순매수했다.
다만여기서더나아가지않았다.일본국채금리가내리고엔화가약세를보인배경이다.향후추가긴축신호를제시하지않았기에시장은불확실성해소로받아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