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
반대로기초자산가격이상승할때는상승흐름을따라가지못합니다.
기본배상비율은설명의무,부당권유금지등판매원칙위반여부에따라23~50%로정했다.
실업률은올해4.0%,내년4.1%,내후년4.0%로예상해기존의4.1%,4.1%,4.1%에서올해와내후년수치만소폭조정했다.
이복현금감원장도지난13일기자들과만나은행권자율배상에대해"내부적으로법률검토를하셔야할것이고,거액의법률비용을사용해서로펌배를불리는식으로할지는비용·이익분석을해보면결론이나올것"이라며"이사회등과소통이필요하기때문에시간이걸릴것으로본다"고말했다.
이들은행이내부적으로석탄발전소의신설및연장에대한금융제공배제등친환경정책을운용중이지만대부분신규고객으로적용범위를한정하고있고석탄에대한의존도를느슨하게설정해실효성이낮다는것이다.
연준은대차대조표축소계획과관련해서는이전에발표된계획에따라"국채와기관채,기관주택담보증권(MBS)보유량을계속줄여나갈것"이라고말했다.이는기존과같다.당초연준은이번회의에서대차대조표속도와관련한심층논의를진행할것이라고밝힌바있으나기존계획에변화를주지않았다.
올해금리인하횟수를2회로조정하는것아니냐는시장의예상과달리연준이3회인하전망을유지하면서엔화매수·달러매도가유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