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유럽등주요선진국과벌어진금리탓에일본투자자들은지난2022년,25조엔규모의외화채를순매도했다.외화표시채권을매수할때발생하는환헤지비용이너무컸기때문이다.
해외전문가및주요외신들은BOJ의이번결정이역사적이긴하지만이미예상된결과라고평가하는모습이다.
이는중심경향치(centraltendency,전망치중가장높은3개와가장낮은3개를제외하고산출)가꽤이전부터위로방향을틀었다는점에서확인할수있다.
전날에도인민은행은역내달러-위안을예상보다1천71핍낮게고시하며위안화안정의지를드러냈다.최근중국당국은위안화가달러당7.2위안을돌파하는것을막기위해힘을쏟고있다.
긴축정도를줄이는첫인하자체엔별다른영향이있겠지만이후인하횟수와속도에영향을줄수있어서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해외진출강화에대한필요성도강조했다.유럽이나미국,일본등글로벌보험사들은성숙단계에이른자국시장의한계를극복하고,수익기반을다변화하기위해해외로나갔다는것이다.생보협회에따르면글로벌보험사의수입보험료해외비중을보면알리안츠는76%,AXA는71%,푸르덴셜은36%,메트라이프는35%,일본다이이치생명은18%에달한다.국내생보사의수입보험료해외비중은3%에불과하다.
DS운용이김대표를영입한배경역시이와무관하지않은것으로보인다.종합운용사대표를경험한김대표를앞세워공모경쟁력강화를도모할수있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