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물가를우려하는이유는최근소비자물가,특히서민이체감하는장바구니물가가그만큼불안하기때문이다.2월소비자물가는1년전에비해3.1%상승했다.특히사과와배등신선과일의가격상승률은41.2%였다.이는32년5개월만에최대다.농산물가격상승을의미하는'애그플레이션'이나,과일값을대표하는사과값이천정부지로치솟는현상을뜻하는'애플레이션'현상도일상화됐다.
민경원우리은행연구원은수출업체도BOJ등이벤트를대기했을것이라며이에달러-원의1,340원상승시도가막힐것같다고분석했다.
그러나물가안정은국민들이한국은행에부여한가장중요한책무다.이는물가에대해서는어떤경우라도한국은행이가장먼저책임을져야한다는뜻이다.한국은행이과거본관에서사용하던현판인'물가안정'을새로지은청사로비에옮겨온것도이런이유다.한국은행이주요국중앙은행보다먼저금리를인상한것만으로역할을다했다고위안으로삼기에는작금의고물가가심상치않다.
일본은행(BOJ)의금리인상에도엔화약세가심화하고국내증시에서도외인자금이유출되는등원화약세재료가우세한상황이다.
이자이익은해외조달비용이상승하면서전년보다18.7%줄어든1조2천323억원으로집계됐다.
장기인플레기대는안착해있고연초인플레지표반등에도종전디스인플레평가를바꿀상황은아니란논리다.
글로벌시장조사기관'360iResearch'에따르면포스트바이오틱스시장규모는23년현재2조6천억원에서연평균7.21%성장세를보이며,2030년에는4조3천억원에이를것으로추정된다.
이는최근금융감독원의지적을받은카카오모빌리티가매출을인식하는회계정책을총액법에서순액법으로변경했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