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미국재무부가160억달러규모로진행한10년만기물가연동국채(TIPS)의입찰에서는약한수요가확인됐다.
대통령과경제수장이물가와전쟁을선포하고전면전을펼치는것과달리사실상물가와의전쟁에서최선봉에서야하는통화당국인한국은행의긴장감은예전만못한게사실이다.물론한국은행은코로나팬데믹이후다른선진국중앙은행에비해한발앞서기준금리를올렸다.최근고물가현상이통화정책과직접관련된근원물가가아니라장바구니물가에서집중된다는점에서한국은행이정책으로대응하는데한계가있는것도맞다.
백석현신한은행연구원은"파월의장발언으로비둘기분위기가조성됐으나시장의금리인하기대가강해지려면인플레등데이터가뒷받침돼야한다"며"다음주개인소비지출(PCE)물가를확인하기전까지달러-원이1,320원대를하향돌파할가능성이낮다"고분석했다.
이와관련해국제금융센터관계자는"일본은행의금리정상화로인한영향은아직크지않다"며"일본은행의정책변경이후에엔화가오히려약세를보이기도했다"고평가했다.시장이일본은행의변화를예견하고선반영해왔다는분석이다.
특히우리은행이이날임시이사회를열어자율배상여부를결정하기위한논의를진행하는만큼관련배상비율이어느정도책정될지주목받고있다.
그러면서도"당분간완화적인금융환경이지속될것으로생각하고있다"며"이번결정에따라예금금리와대출금리가대폭오를것으로보진않는다"고판단했다.
일부에서는금리인상가능성을배제할수없음을나타냈다고판단했고,또다른일부에서는RBA가지난회의때보다긴축편향적인자세를완화했다고평가했다.
미국국채가격은혼조양상을보인가운데단기물가격은급등했다.금리인하횟수전망이그대로유지되자단기물매수세가강하게유입된것으로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