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풀주간운용사로얻는수수료는적은데관련해서나가는비용은많다보니적자를면치못하는수준까지온셈이다.
하지만저축은행들은사업장정리과정에서가격차이에이견이발생하는경우가많아좀더시간이필요하다는입장이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KB손해보험의지난해순익은7천529억원.전년보다35.1%나불어났다.수익성지표인보험계약서비스마진(CSM)은8조5천180억원,자산건전성지표인신지급여력(K-ICS·킥스)도216.1%로모두전년대비개선됐다.
'소는누가키워'라는말은10여년전한TV개그프로그램을통해유행한말로,'궂은일은누가하나',또는'실질적인업무는누가하나'라는뜻이다.
시장의관심이집중된올해인하횟수는종전3회로유지됐으나더매파적인견해와의차이는크지않았다.중간값에서한명만이탈했다면올해금리인하횟수는2회로줄어들뻔했다.
그는세수도생각해야하고,양쪽다생각하면서제도를만들것이라고설명했다.
운용업계관계자는"OCIO는인력과시스템갖춰야하는데1조원짜리를하겠다고들러붙기가어려운실정"이라며"별도의조직을만들어서운용뿐아니라리스크,컴플라이언스인력까지다들어가야하는데,BEP(손익분기)가안나온다"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