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금리는현행마이너스(-)0.1%에서0~0.1%로인상했다.10년물수익률목표치는없애고,수익률곡선제어(YCC)정책도철폐했다.
지난해3분기까지의이사회기록을공시한한국투자·신한투자증권과2분기까지의기록을공개한KB·메리츠증권의사외이사들도마찬가지였다.10대증권사의사외이사들이찬성의견만수백차례낸셈이다.
은행별판매규모는국민은행이8조원으로가장많고신한은행과농협은행,하나은행은약2조원대규모로ELS를판매했다.
금감원은홍콩H지수ELS손실분에대한분쟁조정기준을발표했으며,손실배상비율은대다수가20%에서60%범위에산출될것이라고전망했다.
3년국채선물은17틱오른104.82를기록했다.외국인은529계약순매수했고은행이494계약순매도했다.
임제택메리츠증권연구원은이와관련해높아진금리는여전히매수기회로활용해야한다면서고용기반임금물가하방압력이유지되고있으며,저신용등급부채및CRE관련스트레스또한부담이점차늘어날것이라고내다봤다.
보고서편집자인옥스퍼드대웰빙리서치센터디렉터얀엠마누엘데네브는"통상웰빙은이번미국데이터와는다르게일생동안U커브형태를나타내젊을때행복도가높고대체로30대후반이나40대초반에오는중년의위기를겪을때까지떨어지며말년에다시오른다"고말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