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뉴욕연은은향후연준대차대조표의경로를▲QT속도둔화(QT테이퍼링),▲QT완전중단,▲대차대조표재확대(지준공급재개)로분류했는데,세단계를나누는NGDP대비지준비율을각각10%,9%,8%로제시했다.8%는팬데믹사태가터지기직전인2019년12월평균수준이라는게뉴욕연은의설명이다.
다른업계관계자는"올해는대부분의기업이서둘러채권을찍고싶어했던만큼총선이후는사실상이미타이밍을한번놓친것"이라며"다만총선전에찍지못한곳들도있어이후에도1~2월같은활황은아니겠지만차환등을위한발행은이어질것"이라고내다봤다.
이는월스트리트저널(WSJ)이집계한시장예상치143만채를상회하는수치다.
실제기준금리가중립금리이상으로올라가면,필요이상으로금리가올라간것이니깐물가가떨어지면서경기가위축되고요.
반대로저축수요보다투자수요가많다고하면금리는오릅니다.투자하려면자금을빌려와야하는데,투자수요가몰리면당연히빌리는데드는비용이높아지게되겠죠.
빅이벤트인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를앞두고포지션을가볍게하려는움직임일수있다는해석과함께우리나라시장에대한'롱(매수)'뷰가이전보다후퇴한것처럼보인다는의견도나온다.
우리나라의경우가업승계를부의대물림으로보는인식이강해세율이높고요건이까다로운가업승계제도가만들어졌다며,많은기업이상속세를신경쓰느라혁신과밸류업,근로자처우개선에나서지못하는상황이라고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