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근원물가전망치는2.4%에서2.6%로상향했다.작년9월2.6%에서12월2.4%로낮췄다가다시2.6%로되돌린셈이다.
민간풀이란중소형연기금의안정적이고효율적인자산운용을돕기위해금융위원회가도입한민간연기금지원제도다.2015년9월민간연기금투자풀이출범한이후1년만에운용규모가1조원을넘어섰지만,10년가까이지난현재까지도1조원초반대에머물고있다.
패니메이의더그던컨수석이코노미스트는"주택시장이올해도높은가격과높은금리라는이중적인제약에직면할가능성이높다"고말했다.
하지만2025년과2026년금리인하횟수는낮췄다.
이날이사회의장을맡은김용범메리츠금융대표이사부회장은주총에서"코로나19팬데믹종식이후글로벌경제는인플레이션과고금리로인한부작용으로불확실성이더욱확대되고있고,여전히높은금리및물가로경기저하가지속되고있다"며"메리츠금융그룹은어려운환경속에서도역대최고성과를거뒀다"고말했다.
일본투자자들이금리인상영향에국내에서채권투자금을빼내고이에따라충격이발생할가능성은크지않을것으로예상됐다.
그는"국고채3년물은3bp,10년물은1bp정도강세이지않을까"라고덧붙였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