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한미래에셋증권연구원은"일본의금리인상자체는국내증시흐름에큰영향을주진않을것으로보이지만,미국통화정책에대한불확실성이여전히남아있는상태"라고설명했다.
제롬파월연준의장은이날기자회견에서"정책금리가이번사이클의정점에있을가능성이크며,예상대로경제가광범위하게진행된다면올해어느시점에정책제약을되돌리기시작하는것이적절할것"이라고말했다.
외국계은행의경우본사의리스크정책상어느정도손실배상을용인해줄지도변수가될수있다.
10년물금리는2월초이후4.00~4.30%사이의박스권을오르내리고있는데이번하락세에박스권을하향돌파하며4%를밑돌지시장은주목하고있다.
지난해보험업계에도입된IFRS17은보험사CFO들의고민을키운원인이다.현대해상역시IFRS17도입에따른변화와감독당국의계리적가정가이드라인여파에서자유로울수없었다.
연준은이날발표한경제전망요약(SEP)에서올해국내총생산(GDP)성장률을2.1%예상해12월내놓은1.4%에서상향했다.내년과내후년성장률전망치는모두2.0%로제시해기존의1.8%,1.9%에서상향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3월FOMC정례회의에서기준금리를동결하고,올해3회인하전망을유지한점이시장을끌어올리는데일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