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BOJ)이17년만에금리인상에나서면서외환시장에서'엔캐리트레이드'무력화가능성이제기되고있다.19일(현지시간)배런스는"(BOJ의)금리인상결정으로판도가바뀐것은사실"이라며"캐리트레이드는거의확실하게인기가떨어질것"이라고분석했다.엔화강세로향후엔캐리트레이드가물러날경우승자는중국이될것이란전망도이어졌다.엔캐리트레이드란금리가매우낮은나라에서돈을빌린다음훨씬더높은수익을얻을수있는나라에투자하는것이다.즉0%이자로돈을빌려약2%이자로투자하는것으로바로이조달금리와운용금리차이로수익을거둔다.미국10년만기채권금리는팬데믹기간을제외하고대부분의기간2%이상을유지해왔다.특히2022년초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금리를공격적으로인상하기시작하고BOJ가금리를최저수준으로유지하자엔캐리트레이드는더욱인기를얻은바있다.
2012년부터2017년까지BOJ정책결정에참여했던기우치전위원은마이너스금리가도입된2016년1월회의에서반대표를행사했다.당시마이너스금리는찬성5표,반대4표의아슬아슬한차이로결정됐다.
다른증권사의채권운용역은"금리인상없이인하만이테이블위에올라와있다면결국조금이라도캐리가더나오는크레디트매력이보이게될수밖에없다"고말했다.
(뉴욕=연합인포맥스)진정호특파원=프랑스투자은행소시에테제네랄(SG)이올해미국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의연말전망치를5,500으로상향했다.
전월보다실업률은0.4%포인트낮아졌다.한달만에3%대실업률을회복했다.
그사이현대차의위상은몰라보게달라졌다.전임정몽구회장시기글로벌5위까지성장했던현대차는이제글로벌3위자동차기업이됐고,친환경·전기차분야에서는선두권을달리고있다.
시장이두려워했던올해점도표상금리인하폭이줄어들지않은점을긍정적으로파악하는분위기다.
최형석이화여대교수에따르면전담인력10명의인건비를연간10억원으로가정하더라도운용보수3bp로이들인건비를충당하기위해서는운용규모가3조3천억원이상이돼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