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금한최고투자책임자(CIO)는"역사적으로보면일본금리가올라가면엔화가약세에서강세로돌아서는게맞지만,시장은그렇게반응하고있지않다"며"엔화움직임이일본기업수익성과일본증시에미칠영향등도종합적으로살펴봐야하므로지금상황에서는판단하기쉽지는않다"고말했다.
실적발표를앞두고UBS의제이솔애널리스트는나이키의실적에서"큰촉매제를기대하지않는다"며"시장심리는현재수준근처에서유지될것으로예상하며나이키의매출성장추세에서변곡점을찾고있지만아마어려울것"이라고언급하기도했다.
3월서비스업PMI예비치는51.7을기록하며2월의52.3보다악화했지만여전히확장국면을이어갔다.
방통위는단말기유통법폐지이전이라도통신사간마케팅경쟁을활성화하기위해소비자가통신사를변경할시혜택을받을수있는전환지원금제도를최근도입했다.
세입및기타1조6천억원,공자기금환수5천억원,자금조정예금예상치5천억원,기타2천억원은지준감소요인이었다.
오전무는"IFRS17도입으로자산과부채모두시가평가하는만큼시장금리와최적가정변화에따른재무제표의변동성이확대됐다"며"미래예측력제고와안정적인회사가치관리를위한최적가정관리,수익성기반상품운용,유지율관리가더욱중요해졌다"고강조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연합인포맥스방송뉴스부권용욱기자)